본문 바로가기

효능꿀팁정보

프로폴리스 적용 내용

제철음식을 찾아먹는 것에 맛이 들렸어요. 그래서 10월 제철음식은 무엇인지 벌써부터 겨울에 맛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검색하고 맛집 찾고 있어요. 너무 먹는 생각만 하는 것 같기도 해요. 독감주사를 슬슬 맞아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저는 매년 독감주사 맞으면서 겨울을 맞이하는데 왠지 맞지 않으면 아플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꼭 독감주사 맞는 편이예요. 코스모스의 꽃말은 순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하늘하늘 흩날리는 모습을 보면 그렇게 아련돋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이번주는 그 흩날리는 코스모스의 모습을 보기 위해 하늘공원으로 출동합니다~

 

아, 그리고 오늘은 프로폴리스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강력한 항염 작용으로 염증을 완화하고, 곰팡이나 미생물 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충치 및 손발톱 감염 예방에도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요즘 구강청결제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이러한 항염 효과는 천연 항생제로의 역할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해당 성분에 함유된 절연산이 포도상구균 등의 유해한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죠. 때문에 과다한 항생제 복용으로 장내 세균총의 불균형을 억제하기 위해서라도 천연 성분의 항생제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에요.

프로폴리스 외에도 브라질에서 나오는 성분이 우수한 이유는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데요. 브라질 야생꿀벌에게서 더 강력한 방어물질을 채취하기 때문이죠. 또한 브라질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비싸게 거래되는 만큼 국내 유통중인 제품중에서는 가짜 그린프로폴리스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미량만 사용하거나 아예 성분이 들어가지 않아도 제품명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산지를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브라질산일 경우에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항균에 효과가 있지만, 항균제 효과는 충분히 일관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아서 의약품에는 포함이 안 되어있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이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을 했다고 하더라구요. 구강에서의 항균, 그리고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지요. 즉 생리활성기능의 역할을 한다고 해요. 제가 얼마 전에 감기가 걸려서 약국에 갔는데, 감기야고가 함께 프로폴리스 캡슐을 권해주시더라구요. 알고 보니 감기로 인한 인후통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입술포진, 피부 염증 등에도 괜찮은 효과를 낸다고 하니 주목해볼만 한 것 같네요.

프로폴리스의 놀라운 효능은 바로 천연 항생제 역할이에요. 항생제는 내성의 문제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많죠? 무분별한 항생제의 남용은 장내의 유익균을 억제하는 부작용으로 면역체계의 문제를 불러오는데요. 때문에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도록 권유하고 있어요. 반면 프로폴리스에 천연항생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포함된 절연산이 장내 유해한 박테리아균을 억제하여 내성 없는 천연 항생제로의 역할을 해줘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침투를 막아서 질병을 예방, 보호해주는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피부 건강에도 프로폴리스 효과가 중요한데요.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과로 피부의 노화를 막아줘요. 때문에 많은 여성분들이 이미 프로폴리스를 복용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혈관 건강,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위장 건강, 구내염 예방, 탈모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어요.

프로폴리스 관련 내용으로 하루하루 고민이 참 많은 시기인 것 같네요.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대비하고 예방해야 할지를 가르쳐 주는 듯하네요. 가족 모두 건강히 잘 이겨 냈으면 합니다. 우리 집 아이들은 환절기만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목감기와 인후통에 바라보는 저의 마음도 편하지 않네요. 병원에서 처방도 받고 관리를 나름 해서 아이들 목 건강에 아주 많이 신경을 써도 외부 환경에 취약한 아동들에게는 케어를 해도 꾸준하지 않은 것 같아요.

항균물질인 프로폴리스는 쉽게 변질이 안된다는 것 또한 장점인데요. 냉장으로 보관할 필요는 없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건조한 실온에 보관하시면 된답니다. 악기에 광택제로도 쓰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상처가 났을 때 상처 부위를 코팅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원액을 상처에 바르면 덧나지 않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큰 상처에는 바르면 안 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네요.

 

이제 프로폴리스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